① iSHAP에서 실시하는 HIV 1차 검사는 확진 검사가 아니라 양성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선별검사입니다.
② 1차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본인의 동의를 받아서 확진 검사 의뢰용으로 채혈을 합니다.
③ 채혈한 혈액을 iSHAP과 연계된 보건소에 보내면, 보건소에서는 각 지자체의 보건환경연구원에 혈액을 보내 확진 검사를 의뢰합니다.
④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확진 검사 결과를 보건소에 통보하는데, 대략 10여일 정도 소요됩니다.
⑤ 내담자는 고객카드에 적혀 있는 보건소에 직접 전화를 해서 결과를 확인하면 됩니다.
⑥ 감염 확진으로 나오면 내담자는 거주지 보건소에 가서 실명 전환으로 다시 검사를 받고 실명 등록을 해야 합니다.
⑦ 실명 등록을 한다고 해서 직장이나 가족에게 통보하지 않습니다. 출국이나 학교, 직장 생활, 취업등에 있어서도 차별을 받지 않습니다. 실명 등록을 해야 치료비를 전액 지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감염으로 확인되면 실명 전환을 하여 보건소에 등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⑧ 1차 양성반응이 나타났거나 감염이 확정이 되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꼭 iSHAP 센터나 다른 상담센터에 상담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iSHAP에서는 내담자의 신상에 대해 철저하게 비밀보호를 하면서 상담을 하고 있으며 감염인 내담자가 원한다면 병원 연결, 생활 상담등과 같은 여러 가지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