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이란?
데이팅 앱이나 이반 커뮤니티를 이용하다 보면 PrEP(프렙)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았을 겁니다. HIV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해서 인터넷을 찾아보았지만 정확하게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서 무척 답답했을 텐데요. 아이샵과 함께 알아볼까요?
PrEP(Pre-exposure prophylaxis)은 HIV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이 예방제를 복용하여 감염을 막는 노출 전 예방요법입니다. HIV 치료제이기도 한 항레트로바이러스제를 감염경로에 노출되기 전에 미리 복용하는 거죠.
항레트로바이러스제는 HIV가 체내에 침입하더라도 증식하지 못하고 사멸하도록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PrEP을 통해 체내 약물농도를 꾸준히 유지하면 관계 중 콘돔이 손상되거나 체액이 점막에 튀는 등 사고로 감염경로에 노출되어도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8년 PrEP이 승인되었고, 2019년부터는 PrEP 시범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는 감염내과가 있는 병원과 몇몇 일반 병원에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PrEP은 의료인의 판단에 따라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이전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처방받을 수 있지요.
PrEP은 콘돔과 함께 HIV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수단입니다. 특히 파트너가 HIV 감염인이거나, 콘돔을 잘 사용하지만 찢어지거나 다른 이유로 감염경로에 노출될까 걱정되시거나, 비합법적인 약물을 사용하거나 불특정 다수와 관계를 갖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PrEP FAQ
온디맨드(On-demand) 요법은 PrEP을 하는 방법 중 하나로, 약물 복용을 통해 HIV 예방이 필요한 경우 관계 전 2정, 관계 당일 1정, 다음날 1정을 복용하여 관계 전후로 총 4정을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온디맨드 요법은 현재 활발히 연구 중이고 일정 수준의 예방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일부 국가에서는 매일 복용 요법의 대안으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매일 복용하는 방법에 비해 예방효과가 불확실하고, 아직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복용해야 합니다.
다른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약 종류에 따라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므로 PrEP을 처방받을 때에는 의사에게 현재 복용 중인 약품을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보험에는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릴 고지의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특정한 질병이나 수술이력을 고지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HIV를 예방하는 목적인 PrEP 여부는 고지의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또, 보험사는 가입자의 의료정보를 임의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PrEP 여부가 외부에 알려질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PrEP은 약을 매일 꾸준히 먹어야 완전히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 정도 제대로 복용하지 못하더라도 효과가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염려하지 말고 약제를 계속 복용하고 병원에 문의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전문의약품을 처방전 없이 거래하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법적인 문제를 제외하더라도 구매한 약이 가품일 가능성이 있고 진품이더라도 그 품질 및 보관상태를 확인할 수 없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 검사를 통해 PrEP을 해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지 않아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IV 감염인인 성관계 파트너가 있는 경우에 의료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보험 적용 여부는 최종적으로 의사가 판단합니다. 그러므로 우선 병원에 방문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PrEP에 사용되는 약제는 효과, 부작용이 검증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처방 전에 검사를 하여 PrEP을 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게 확인되면 큰 문제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PrEP은 콘돔의 대체제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PrEP은 일반적으로 감염내과가 있는 병원에서 처방 가능합니다. PrEP 처방이 가능한 병원과 관련된 안내는 상단에 있는 PrEP 병원 안내 페이지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PrEP은 HIV에 감염되기 전에 약제를 복용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요법입니다. 그러므로 HIV 감염인은 PrEP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HIV에 감염된 사람이 임의로 PrEP을 할 경우 약제내성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PrEP을 의사의 처방에 따라 올바르게 한다면 콘돔을 사용하지 않아도 HIV에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100%는 아니기 때문에 안전한 성관계를 위해서는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PrEP은 HIV를 제외한 다른 성병을 예방할 수는 없기 때문에 PrEP을 하더라도 반드시 콘돔을 착용해야 합니다.
처방 전 검사를 할 때, 약제를 처방받을 때 비용이 소요됩니다. 약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때 한 정 당 약 13,000원으로 월 40만원 내외의 비용이 들지만 건강보험 적용 시 최대 70%까지 지원됩니다. 검사비의 경우 병원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큰 부담 없는 비용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rEP 처방 전 검사는 HIV 검사를 기본적으로 진행하며, 신장기능 검사, HBV(B형 간염) 검사, 성매개감염병(병원마다 항목 상이) 검사 등을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항목은 병원마다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처방받고자 하는 의료기관에 문의하는 게 정확합니다.
PrEP은 MSM(Men who have sex with men)과 같이 HIV 감염취약군이거나 파트너가 HIV 감염인인 경우에 필요한 요법입니다. 그러나 감염취약군이라고 하더라도 콘돔을 잘 착용하고 있다면 PrEP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콘돔만으로 HIV를 완전히 예방할 수 없다면 PrEP을 고려해보세요.
PrEP을 편하게 처방받기
PrEP은 HIV 치료가 가능한 병원(주로 감염내과) 등에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iSHAP은 PrEP을 처방 받을 수 있는 병원과 함께 진료의뢰서 없이 편하게 방문할 수 있거나 원외처방을 통해 PrEP을 처방받을 수 있는 병원을 조사 하고 있습니다. 아래 명단 이외에 원외 처방이 가능한 병원을 알고 있다면 아이샵으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 원외처방 : 병원 안에서 처방 받는 방식이 아닌, 병원 밖에 있는 약국에 처방전을 가지고 가 약을 처방받는 방식입니다. 원내처방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병원 및 약국의 상황에 따라 원외처방 여부나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방문 전 연락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진료의뢰서 :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된 병원은 일반 병의원에서 진료의뢰서를 발급 받은 후 내원해야 합니다. 진료의뢰서가 필요 없는 병원에 방문하면 조금 더 편히 PrEP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종로센터 :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17, 5층 ㆍTel.02-792-0083 ㆍFax.02-744-9118
부산센터 : 부산시 동구 범일로 101-4, 2층 ㆍTel.051-646-8088 ㆍFax.051-646-8089
이태원센터 : 서울시 용산구 우사단로33, 3층 ㆍTel.02-749-1107 ㆍFax.02-749-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