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폭스 FAQ(업데이트: 23.05.12.) > 엠폭스/접종 안내

본문 바로가기

엠폭스/접종 안내

커뮤니티

엠폭스/접종 안내

엠폭스 FAQ(업데이트: 23.05.12.)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609회 작성일 23-05-12

본문

1. 관리대상접촉자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 관리대상 접촉자는 확진환자와 밀접접촉한 사람으로 성접촉 파트너 및 동거 가족 등으로 개인보호구 없이 환자 체액에 노출이 예상되는 사람들이 해당됩니다.(자세한 내용은 본문 아래 엠폭스 지침 내용 참조)

2. 엠폭스에 감염되어도 자가치유가 된다고 들었는데, 치료 후에 몸에 흉터가 남나요?
- 대부분은 별다른 흉터나 부작용 없이 치유가 되지만 일부 병변의 흔적이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엠폭스는 어떻게 전파되나요?
- 엠폭스는 대부분 밀접한 접촉(피부접촉·성접촉)을 통해서 전파*가 이루어집니다. 대표적으로 엠폭스 환자의 발진과 딱지에 직접 접촉하거나, 그들의 침, 콧물, 점액, 생식기 부위에 직간접적으로 접촉한 경우입니다.
 * 22년 5월 이후 현재 유행 중인 엠폭스 확진환자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대다수 사례가 성접촉에 의한 감염으로 확인되고 있음
- 포옹, 마사지, 키스 및 장시간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접촉하는 경우에도 전파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까지 감염환자가 만진 물건, 직물(옷, 침구 등), 표면을 통한 전파 위험은 낮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국 CDC)

4. 엠폭스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발생하나요?

- 엠폭스의 특징적인 증상은 손, 발, 가슴, 얼굴, 입 주변이나 생식기 주변(음경, 고환, 음순, 질 및 항문 등)에 나타나는 발진입니다. 발진은 여러 단계가 있고, 진행되면서 딱지가 생깁니다. 하지만 이 발진은 초기에는 뾰루지, 여드름, 수포처럼 보여서 그 모양만으로 감별은 어렵습니다. 

 (엠폭스 발진 진행 그림 참조. 출처: UKHSA)
- 국내 확진환자의 주요 임상증상은 항문·생식기 통증을 동반한 국소 피부병변(궤양, 종창, 발진)으로 피부병변은 모든 환자에서 나타났으며, 증상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하게 발열, 두통, 근육통, 오한 등 비특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거나 혹은 전구기 증상(발열, 오한, 근육통 등 전신 증상)이 없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5. 예방접종하는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도 지원하나요?

- 예방접종을 하는 병원과 검사 및 치료를 하는 병원은 별개입니다. 엠폭스 의심환자로 신고가 되면 의사환자 여부를 판단한 후, 검사가 필요한 경우 1인실 격리치료입원 병상을 배정하여 진단검사를 시행합니다. 검사결과가 양성이면 격리입원병상에 입원하여 치료를 받습니다.
 
6. 치료를 받을려면 꼭 입원해야 하나요?

- 확진환자는 피부병변의 모든 가피가 탈락하여 감염력이 소실될 때까지 입원격리치료가 원칙입니다. 
- 다만, 환자상태가 경증이고 더 이상의 치료가 필요없으나 피부가피가 남아 입원격리를 지속하는 경우에 격리병상주치의 및 보건소와 협의하여 자가격리 기간을 명시하여 자가치료격리로 전환 가능합니다.
 
7. 치료를 받은 기록을 병원이나 보험사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하지 않는 한 확인할 수 없으며, 엠폭스와 관련이 있는 특수한 증상이나 상황이 아니라면 의료기관에서 관련 정보를 요청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8. 완치되어도 조심해야 할까요? 밀접접촉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 완치(격리해제) 후 8주까지는 성생활은 삼가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 엠폭스 증상을 잘 인지하고 파트너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체에 새로운 발진이나 병변이 있는지를 주의해서 살펴보고, 새로운 피부 병변이 있는 경우 긴밀한 접촉을 피하고 1339로 신고하여 상담받는 것이 좋습니다.. 긴밀한 접촉시에는 콘돔, 장갑, 옷 등을 잘 착용하는 것이 밀접한 피부 대 피부 접촉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엠폭스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국내 발생 환자의 경우 대부분 경증이어서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부분 2-4주 후 치유되었으며 후유증 보고사례는 없습니다. 
- 또한 필요시 엠폭스 치료제인 테코비리마트를 지정병원을 통해 공급하여 사용 중이며 현재까지 39명이 사용하였습니다.(5.10. 18시 기준)
- 이외 중증 환자 발생 시 시도포비어,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 추가 사용 가능, HIV 감염자의 경우 증증 발현 시 항레트로바이러스제 병행 치료, 안구합병증 발생 시 안과용 항바이러스제인 트리플루리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리대상 접촉자 및 관리방식(’23.4.27.)

구분

정의

관리방식

관리

대상

접촉자

성접촉
파트너

- 증상 시작부터 모든 유형의 성접촉이 있는 경우

모니터링 기간 : 21

 

자가격리 : 권고

- 위험집단과 생활 하는 직업군은 근무제한 권고

 

관리 방식 : 보건교육 및 수동감시

 

노출 후 예방접종 : 14일 이내

 

동거 가족 등

- 캠핑, 숙박과 같은 유사한 환경의 접촉자(동거인, 간병인 등)을 포함

- 유증상기 환자와 의복, 침구, 식기 및 음식 등을 공유한 사람

의료인 등

- 검체채취 중 또는 검사 과정에서 바이러스에 노출된 경우(찔림, 흡입 등)

 

- 적절한 보호구 착용 없이 환자의 에어로졸발생하는 시술 처치 등을 시행한 경우

) 기관 절개술, 기관내 삽관, 심폐소생술, 기관지 내시경 등

 

- 적절한 보호구 착용 없이 상처난 피부나 점막유증상기 환자 체액, 비말에 노출된 경우

 

- 구강 및 비강 병변이 있는 유증상 환자비말에 적절한 보호구 없이 노출된 경우

기타

고위험

개별사례별 상황을 고려하여 분류 가능

- 확진환자와 밀접한 피부접촉이 발생한 경우

 

- 식기 등을 공유하는 경우

 

- 의료환경이 아닌 상황에서 발생하는 환자와 관련된 상처(찔림 듬)

회원로그인

종로센터 :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17, 5층 ㆍTel.02-792-0083 ㆍFax.02-744-9118

부산센터 : 부산시 동구 범일로 101-4, 2층 ㆍTel.051-646-8088 ㆍFax.051-646-8089

이태원센터 : 서울시 용산구 우사단로33, 3층 ㆍTel.02-749-1107 ㆍFax.02-749-1109

Copyright © www.ishap.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