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후원안내
자원봉사안내
검사일정
iSHAP 칼럼

[홍민욱] 세이프 섹스와 바텀

관리자 | 2004.05.17 11:03 | hit. 11200 | 공감 0 | 비공감 0


세이프 섹스와 바텀



동성간의 항문 성교시 성기를 삽입하는 사람을 탑, 성기를 받는 사람을 바텀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둘 다 가능한 사람을 올이라고 하지요. 이반 커뮤니티내에서 사용하는 은어이지만 이반 커뮤니티내에서는 공식 용어나 다름없습니다.


콘돔을 사용하지 않는 감염인과의 성관계에서 탑보다는 바텀의 감염확률이 훨신 높습니다. 즉 탑이 비감염인이고 바텀이 감염인일 경우보다 탑이 감염인이고 바텀이 비감염인일 경우가 감염확률이 높다는 뜻이지요. 성기보다는 애널이 상처가 날 확률이, 성기를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할 확률보다는 애널의 상처를 통해서 바이러스가 침투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바텀의 더 위험합니다.


그러나 탑이 바텀에 비해 감염위험이 낮다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탑도 충분히 감염가능성이 있는 섹스 포지션입니다. 애널은 상처가 나기 쉬운데, 그 상처를 통해서 나온 피가 탑의 성기의 상처나 요도, 귀두 부분의 점막부분으로 흡수되어 HIV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탑의 입장에서도 콘돔 사용은 필수적입니다.


문제는 상당수의 탑들이 자신들이 감염가능성이 낮다는 이유로 콘돔 사용을 하지 않고, 콘돔 사용에 있어서 수동적인 입장에 있는 바텀들은 탑이 콘돔을 사용했으면 하는 마음은 있지만 적극적으로 의사 표현을 하지 못합니다. 혹시라도 탑의 기분을 상하게 할까봐, 혹은 분위기를 망칠까봐 말을 못하지요. 내담자중에서 이런 고민을 털어 놓는 바텀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파트너인 탑이 콘돔을 사용하기를 원하지만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거나 주장하지 못하지요.


HIV 감염에 관한 한 탑보다는 바텀이 더 큰 피해자입니다. 섹스에서는 탑에 비해 바텀이 수동적일지는 몰라도, 그것이 ‘세이프’ 섹스에 관해서도 바텀에게 수동성을 요구한다면 단호히 거절해야 합니다. 콘돔사용이라는 세이프 섹스에 관해서 우선권, 적극성, 능동성은 바텀에게 있습니다. 콘돔 사용은 탑의 선택이 아니라 바텀이 요구할 수 있는, 요구해야 하는 중요한 권리입니다.


바텀들이여! 잊지 마십시오. HIV의 피해자는 당신들이고, 그것을 막기 위해서는 탑에게 세이프 섹스를 맡기지 마십시오. “알아서 하겠지” “설마...” “안에는 사정하지 마세요!” 등등의 생각과 말로 탑에게 세이프 섹스를 맡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세이프 섹스는 바텀의 능동성으로 이루어집니다.


- iSHAP 전문 상담원 홍민욱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이전글[홍민욱] 멀리 혹은 가까이관리자2004.07.07 04:40
▼ 다음글[박광서] 의료보험수가 365일 상한제와 HIV감염인/AIDS환자의 문제점관리자2004.05.07 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