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담

신청일 : 2022.03.19 23:25
ㆍ성명 S ㆍ성별 남 
ㆍ상담실 인지경로 인터넷검색  ㆍ전달방법 게시판  
임상병리사 선생님께서 잘 해주셨으리라 믿지만 정맥채혈과정 중 불안한 상황이 생겨 문의드립니다.

19일 종로 아이샵에서 종합성병검사를 받았습니다. 친절하게 잘 도와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감염 의심 시기 5주 이후에 검사를 한번 받고 항체 미형성기 고려하여 확인차원에서 이번에 9주차 한번 더 방문했습니다.

채혈할때 채혈바늘도 1회용이었고, 채혈부위 역시 알콜솜 소독후 주사바늘 이외에는 다른 접촉이 없어 안심이 되었는데, 임상병리사 선생님께서 1회용 장갑 없이 맨손으로 채혈을 하셔서 조금 걱정이 되었습니다. 채혈 과정 전체 통틀어 바늘이 들어가는 부위에 손이 전혀 닿지 않은걸 확인은 했지만 아무래도 검사가 검사이니 만큼 접촉감염 가능성이나 위생 측면에서 불안하네요. (물론 무엇보다도 검사과정에서 채혈하시는 임상병리사 선생님도 보균자 혈액/체액에 노출되어 위험해질 수 있으니!)

체외에서는 HIV 바이러스가 쉽게 생존 못한다는 것과 1회용 장갑 역시 위생이나 안전성 측면에서 안쓰는 경향도 있다는 것을 알지만, 저처럼 불안해하는 사람들을 위해 iSHAP 에서 검사자 중간중간 손위생 방침들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안심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지요?

항상 좋은일에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내역

ㆍ답변자 상담원 상담원 ㆍ답변일 2022-03-24 15:39 
ㆍ답변제목 종합성병검사를 받았는데요
안녕하세요 바다상담사입니다.

검사행동은 안전한 행동입니다. 안심하셔도 됩니다.

저는 임상병리사는 아닙니다만 종합검사 정맥 채혈시 혈관을 찾는 과정에서 맨손 접촉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HIV 감염은 맨피부간 접촉으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담자님 께서 채혈과정을 전부 지켜보고 말씀하신 대로 채혈 부위에는 손도 닿지 않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검사과정은 보편적 지침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전하지만 혹시나 불안도가 큰 경우에는 안심시켜 드릴 수 있도록 신경쓰겠습니다. 혹시 더 궁금한 점은 아래 연락처로 전화상담 이용해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서울 종로 > 02-792-0083 > 월 오후2시-오후6시, 화-토 오전10시-오후-9시
서울 이태원 > 02-749-1107 > 수-토 오후1시-오후9시
부산 > 051-646-8088 > 화-토 오후1시-오후9시
ㆍ카테고리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