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 iSHAP 상담간호사 입니다. 상담실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대방이 내담자님의 성기를 애무한 것으로 감염되지 않을까해서 불안해서 상담신청 하셨군요.
상대방이 내담자님의 성기를 애무한 것으로 감염되는 것은 아닌가해서 많이 불안한가 보군요. 이 글이 불안을 조금이라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남성간 구강성교 시 HIV 감염경로는 남성 감염인의 혈액, 정액이 비감염인의 상처, 점막에 흡수하여 침투하는 것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감염인이었다고 해도, 내담자님의 성기를 단순히 애무한 것은 감염 경로에 노출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감염인의 침은 감염 매개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에는 감염될 가능성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담자님 말대로 상대방의 입에 다른 사람의 정액이 있었다거나 피가 있는 상태에서 내담자님의 성기를 애무했다면, 그런 경우에는 감염 경로에 노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상대방이 내담자님의 성기를 애무해주고 난 후, 내담자님의 성기에 상처 및 흉터가 없었다면 HIV 감염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님의 경우, 모르는 상대방이 내담자님의 성기를 애무해준 것으로 인해 지나치게, 과도하게 HIV 감염에 대해 걱정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점점 심해져서 모든 일상 생활을 HIV와 연관지어서 생각하게 돼서, 일상 생활 자체도 못하는 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HIV 감염과 관련해서 조금이라도 의심이 된다면, 가정 및 추측을 하기 보다는 의심되는 일이 있고나서 12s주 후에 HIV 항체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감염여부를 확인해보는게 좋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구강 성교 시, 콘돔을 사용해서 감염 의심을 하지 않으면서 성관계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