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담

신청일 : 2020.01.11 07:32
ㆍ성명 wlrn ㆍ성별 남 
ㆍ상담실 인지경로 이반시티  ㆍ전달방법 게시판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상담을 했던 사람입니다. 만났던 애인이 저한테 말을 하지 않았지만 그 친구의 집에서 트리멕정이라는 hiv 바이러스 치료약을 보았습니다. 제가 처음봤던 날은 빈통이었는데 오늘몰래보니 새로운 약통이 있더라구요.. 역시 감염인이었던게 맞았네요. 아직 말은 못했어요 뭐라고 해야할지 몰라서... 다만 애인을 만나는 동안 직접적인 애널 성관계는 한차례도 없었고 제가 애인을 구강으로만 해줬었고 입안에 두번의 사정을 그친구가 했지만 5주차 지난 관계후에 혈액 검사를 했더니 저는 음성이 나오긴 했구요 차후에 다시 검사는 해볼 생각입니다. 오늘의 질문은 다름이 아니오라.. Prep 이라는 글들이 많이서 질문을 드리려고 해요. 저같이 상대가 보균자일 경우에 물론 상대가 계속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중이면 바이러스 수치가 0? 에 가까워져서 감염될 확률이 매우 적다라는건 익히 들어서 알고 있으나 완벽한건 없다는것 또한 알고 있습니다. 제 애인이 말을 하지 않는 이상은 계속 관계에 있어서 거부를 할것이기에 저는 이해를 하고 만나려는 마음이구요.. 그래서 찾아보던중 보균자와의 만남을 이어가는 중에 비보균자들이 prep이라는 사전에 감염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다고 듣게 되었습니다 Prep 약을 처방 받으려면 제가 어떻게 할수 있는지.. 병원에가서 어떻게 말을 하고 해야하는지가 궁금합니다. 혹여 prep라는 약을 처방받음으로 인해서 제가 사회적이나 또는 어느 글을 보아하니 보험회사? 이런곳에 알려지게 되어서 불합리한 대우를 받을수도 있다는 글도 보았기에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감염자인 애인을 둔 사람들은 Prep이라는 약을 어떻게 어떤 경로로 처방을 받거나 의논을 할수 있는지.. 어떤식으로 복용을 하면서 애인과 관계 유지를 해나가는게 가장 이상적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꼭 자세하게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답변내역

ㆍ답변자 상담원 상담원 ㆍ답변일 2020-01-14 16:39 
ㆍ답변제목 애인이 HIV 감염인인 것 같은데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아이샵 상담사 마라입니다. 애인이 HIV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군요. 아직 얘기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 되고, PreP를 하고 싶은데 어떤 식으로 하고 싶은지도 알고 싶은 상황이고요. 내담자님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PrEP에 대해 말씀 드리기에 앞서 내담자님께서 파트너의 HIV 감염 여부에 관계 없이 연애를 계속하고 싶은 마음이 들고, 상대방이 감염 사실을 먼저 파트너와 이야기 할 수 있다면 실제로 치료가 어느정도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고 바이러스를 검사를 통해 검출이 안될 정도로 억제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현실적인 감염 가능성이 지극히 낮고, 구강성교는 삽입성교에 비해 감염 가능성이 낮아 안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삽입성교의 경우에도 콘돔을 착용한다면 감염의 가능성은 없고, 파트너가 치료를 통해 바이러스 미검출 수준에 이르렀다면 콘돔이 벗겨지는 등의 돌발상황에서도 감염 가능성은 비현실적으로 낮아집니다. 그런만큼, PrEP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는 점을 염두하고, 서두르지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PrEP은 감염내과가 있는 병원에 방문하면 처방을 받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감염내과가 있는 병원의 유형에 따라 진료의뢰서와 같은 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는데요. 저희 아이샵 홈페이지 정보실에서 감염내과 의료기관 현황을 참고하여 방문하고자 하는 병원의 HIV 전문 상담 간호사나 감염내과에 문의하여 혹시 있을지 모를 절차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PrEP의 경우 병원이나 상황에 따라 비용이 다르지만 HIV 감염인인 파트너가 있을 경우 의료보험을 적용 받을 수 있고 이 경우 1개월에 15만원 내외로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는 내담자님의 의료기록을 동의 없이 알 수 없고, 알게 된다고 하더라도 예방 목적으로 PrEP을 진행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불이익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입한 보험의 유형이나 내담자님의 병력 등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에 문의해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파트너가 실제로 감염인인지 아닌지는 대화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겠지만 그 대화를 결심하기까지 내담자님께서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셨고, 혼란스러웠을지 이 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습니다. 내담자님께서 그 마음을 파트너와 함께 공유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더욱 서로를 신뢰하고 사랑하는 관계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며, 언제든 문의해주시면 저희도 미흡하게나마 내담자님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 이태원> 02-749-1107/수-토 1PM-10PM
서울 종로> 02-792-0083/월 1PM-10PM, 화-토 10AM-10PM
부산> 051-646-8088/화-토 1PM-10PM
ㆍ카테고리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