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담

신청일 : 2019.04.09 11:16
ㆍ성명 가나다 ㆍ성별 남 
ㆍ상담실 인지경로 인터넷  ㆍ전달방법 게시판  
작년 10월경 보건소 신속검사에서 양성 2차 정밀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두려운 마음에 투약을 미루고있다가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자하는데 어느 병원에 어떻게 가서 진단 및 처방/투약을 진행해야하는지 상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내역

ㆍ답변자 상담원 상담원 ㆍ답변일 2019-04-10 20:17 
ㆍ답변제목 어떻게 치료받나요?
가나다님 안녕하세요 바다상담사입니다.

현재의 HIV/에이즈는 치료와 관리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그래서 약물 치료를 꾸준히 하면 자기 수명대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치료를 결심하신 점 응원합니다.

진료와 처방은 감염내과에서 이루어지며 감염내과는 주요 3차병원에 대부분 설치되어 있습니다. 예) 서울대학병원, 세브란스 병원, 국립의료원 등

그리고 확진 이후 감염인의 의료비 지원은 실명으로 환자 등록이 이루어진 경우에 한해서 가능하며, 지원 범위는 확진 이후에 발생한 에이즈 관련 진료비중 급여부분의 본인부담금입니다. 사실상 본인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것과 같지만 감염내과 초기 검사비용중 비급여에 해당하는 검사 종류는 본인이 전액 부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익명검사를 통해 확진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거주지 보건소를 통해서 실명 전환이 가능하며 의료비 지원도 같은 보건소에서 안내하고 담당하게 됩니다. 의료비 지원에 관해 더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에이즈 담당자를 찾아 전화로 먼저 상담을 요청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염내과 첫 방문시 거주지 보건소에서 HIV 감염확인서를 발급 받고, 희망 의료기관의 감염내과에 전화 예약을 한 다음 예약일에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주요 감염내과 대부분에는 상담간호사가 근무중이기 때문에 진료 및 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즉시 요청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료에 관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방문 전에 전화로 상담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감염내과 상담실 연락처는 아래 링크 참고바랍니다.
https://www.aids.or.kr/bbs/content.php?co_id=sub04_06


서울 종로> 02-792-0083/월 1PM-10PM, 화-토 10AM-10PM
서울 이태원> 02-749-1107/수-토 1PM-10PM
부산> 051-646-8088/화-토 1PM-10PM
ㆍ카테고리 기타